(ElasticSearch) 사전 정의된 필드 사용하기


  • 일반적으로, 사전 정의된 필드는 사용자가 정의하지 않고 일래스틱 서치가 제공한다. 도큐멘트를 색인할 때 날짜를 기록하는 _timestamp 필드를 사용할 수 있다.

  • 사전 정의된 필드는 필드에 따라 특수 기능을 갖고 있다. 예를들어, ttl필드는 일래스틱서치에 의해 특정 시간 이후에 도큐멘트를 자동 삭제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 사전 정의된 필드 이름은 모두 언더스코어(_)로 시작한다. 이들 필드가 도큐먼트에 새 메타데이터를 추가하면, 원본 도큐먼트에 새 메타데이터를 추가하면, 원본 도큐먼트를 저장하는 것에서부터 자동 만료를 위해 타임스탬프를 저장하는 것에 이르기 까지 일래스틱서치는 이 메타데이터를 다양한 기능에 사용한다.



  1. 도큐먼트를 어떻게 저장하고 검색하는지에 관한 제어 : _source는 색인할 때 원래의 Json도큐먼트를 저장하도록한다. _all은 모든 필드를 색인한다.
  2. 도큐먼트의 아이덴티티(Identity) : 도큐먼트가 색인된 곳에 관한 데이터가 포함된 _uid, _id, _type, _index가 있다.
  3. 도큐먼트에 새 속성 추가 : _size로 원본 JSON크기 값을 색인 할 수 있다. 같은 방법으로 _timestamp를 이용해서 색인 시점의 시간값을 별도로 색인 할 수 있으며, _ttl을 이용해서 특정 시간 이후에 자동으로 삭제되도록 할수 있따.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네트워크)폴링방식 vs 롱 폴링방식

(ElasticSearch) 결과에서 순서 정렬

(18장) WebSocekt과 STOMP를 사용하여 메시징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