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리눅스 파일권한

리눅스 파일 권한은 읽기 (read), 쓰기 (write), 실행 (execute) 이다.

  •  읽기 : 보여지는 파일의 컨텐츠를 읽을 수 있는 권한. 디렉토리에 대한 읽기 권한은 디렉토리의 컨텐츠 항목 들을 볼 수 있게 해준다.
  •  쓰기 : 파일에 대한 쓰기 권한은 파일의 컨텐츠를 변경할 수 있게 해준다. 디렉토리의 경우 쓰기 권한은 디렉토리 컨텐츠를 편집할 수 있게 해준다. (파일의 추가/삭제)
  •  실행 : 파일의 경우 실행 권한은 파일을 실행하거나 프로그램이나 스크립트를 실행할 수 있게 해준다. 디렉토리의 경우 실행 권한은 다른 디렉토리로 변경하거나 그것을 현재 작업 디렉토리로 만들 수 있게 해준다. 사용자는 보통 디폴트 그룹을 가지고 있으나 여러 추가적인 그룹에도 속할 수 있다.

<파일 권한 보기>


파일이나 디렉토리 권한을 보려면, ls -l [directory/file] 명령어를 사용하라.
또는 ls -al 은 현재 디렉토리에 속해있는 파일 전체의 권한을 볼 수 있다.


예제) drwx------ 2 docker docker 4096 Mar 25 03:39 .ssh


처음 10개의 문자가 접근 권한을 보여준다. 첫 번째 대시(-)는 파일의 형식을 보여준다 (d는 디렉토리, s는 특별 파일, -는 보통파일)
그 다음 세 문자(rwx)는 파일의 소유자에 대한 권한을 정의한다. 즉, 파일소유자는 읽기, 쓰기, 실행이 가능하다.
그 다음 세문자 (---)는 파일의 소유자와 같은 그룹에 속한 멤버에 대한 권한이다. 이 예제에서는 읽기, 쓰기, 실행이 불가능하다. 그 다음 세 문자는 다른 모든 사용자에대한 권한을 표시한다.
역시 읽기, 쓰기, 실행이 불가능하다.
즉 이 디렉토리는 파일소유자만 읽기, 쓰기, 실행이 가능하다.


그 다음 숫자 2는 해당 파일 또는 디렉토리에 속해있는 파일, 디렉토리의 수이다.
그 다음 docker는 파일 소유자의 이름, 그 다음 docker는 파일 소유자의 그룹 이름 그 다음 4096은 파일의 크기이고, 그다음 날짜는 최종 접근 날짜와 시간이다.

* 디렉토리 자체도 하나의 파일이기 때문에 모든 디렉토리는 항상 4096을 보여준다.
이것은 디렉토리 컨텐츠들의 크기를 반영하지 않는다.


<Chmod Command>

chmod는 모드 변경 (change mode)의 준말이다. chmod는 파일과 디렉토리의 권한을 변경할 때, 사용한다. chmod 명령어는 권한을 설정하기 위해 (팔진법으로 알려진) 문자나 숫자와 함께 사용된다.

* Chmod Octal Format

팔진법 형식을 사용하려면 파일이나 디렉토리 각 부분에 권한을 계산해야 한다.
위에서 언급한 첫 10문자는 팔진법으로 네 개의 숫자에 해당한다.

Octal Value | Read | Write | Execute
       7               r          w           x 
       6               r          w           -
       5               r           -           x 
       4               r           -           -
       3               -          w          x
       2               -          w          -
       1                -          -           x
       0               -          -           -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ElasticSearch) 결과에서 순서 정렬

(네트워크)폴링방식 vs 롱 폴링방식

(18장) WebSocekt과 STOMP를 사용하여 메시징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