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Engine) 언리얼 엔진의 좌표계 및 뷰포트 컨트롤

* 언리얼 엔진은 세 축에 대한 방향을 x축이 전방, y축이 오른쪽, z축ㅇ 하늘방향으로 설정한다.  3ds max나 Maya, Blender등 3D 제작 툴은 대부분 y축을 전방으로 설정하므로, 외부에서 제작한 오브젝트를 가져온 후에는 오브젝트가 게임 뷰의 x축을 향하도록 회전 시켜야 한다.


2. 액터의 기준점

Pivot Point는 액터의 이동, 회전, 스케일조절을 하기 위한 기준점이다. 언리얼 엔진이 제공하는 스태틱 메시는 대부분 바닥에 닿는 면에 피봇 포인트가 있다.

3. 언리얼 엔진이 단위

언리얼 엔진은 유니(Unit)이라는 가상의 단위를 사용하므로 실제의 거리와 차이가 있지만, 길이는 cm ,각도는 60분법(Degree)이 적용된다. 포인트 라이트나 스포트라이트는 루멘(Lumen)단위로, 1700루멘은 100W전구에 해당한다.

4. 액터의 회전 방향

액터의 회전 각도는 벡터로 표시하지만, 회전 방향은 (x,y,z)축의 회전에 대해 Roll, Pitch, Yaw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액터의 복사는 Ctrl+W키를 누르거나 Alt키를 누른 상태로 액터를 이동하면 복사된 액터가 이동한다.


5. 스냅 설정

스냅(Snap)은 액터를 일정한 거리/각도/비율로 이동/회전/스케일을 조절하기 우한 기능이다.

*버텍스 스냅

-->이 기능은 피벗이동(휠버튼 드래그)과 함께 사용한다. 예를들어 큐브의 모서리를 맞출때 사용한다. 이동할 큐브를 선택한 후 V키를 누른 상태에서 기즈모의 중앙을 휠버튼으로 드래긓면 큐브에 버텍스가 표시되므로 그 모서리의 위치에 정확히 맞출 수 있다.

또는 [세팅]메뉴에서 버텍스 스탭 켜시 옵션을 이용한다.

*표면 스냅
--> 액터의 바닥을 다른 물체의 표면에 정렬하는 기능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18장) WebSocekt과 STOMP를 사용하여 메시징하기

(C++) new를 통한 객체 생성 vs 그냥 객체 생성

(네트워크)폴링방식 vs 롱 폴링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