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파일명으로 리소스 가져오기
리소스 접근시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Bitmap testImg = BitmapFactory.decodeResource(res, R.drawable.testRes0);
이런식으로 파일 ID로 리소스를 읽어와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리소스가 많을 경우
testImg = new Bitmap[10];
for(int i = 0; i < 10; i++)
testImg[i] = BitmapFactory.decodeResource(res, R.drawable.testRes0+i);
이런식으로 ID로 연산을 하여 읽어오다보면 ID가 꼬이는 경우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많더군요.
파일명이 순차적으로 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이런식의 접근은 안좋은 방법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럴경우
int tmpID;
testImg = new Bitmap[10];
for(int i = 0; i < 10; i++)
{
tmpID = res.getIdentifier( "testRes"+i, "drawable" , "com.androidpub.android.test");
testImg[i] = BitmapFactory.decodeResource(res, tmpID);
}
이런식으로 리소스 파일명으로 ID를 알아와 접근하는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명 : 타입 / 리소스명", null, null
getIdentifier("com.androidpub.android.test:drawable/testRes", null, null);
또는
"리소스명", "타입", "패키지명"
getIdentifier("testRes", "drawable", "com.androidpub.android.test");
Bitmap testImg = BitmapFactory.decodeResource(res, R.drawable.testRes0);
이런식으로 파일 ID로 리소스를 읽어와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리소스가 많을 경우
testImg = new Bitmap[10];
for(int i = 0; i < 10; i++)
testImg[i] = BitmapFactory.decodeResource(res, R.drawable.testRes0+i);
이런식으로 ID로 연산을 하여 읽어오다보면 ID가 꼬이는 경우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많더군요.
파일명이 순차적으로 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이런식의 접근은 안좋은 방법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럴경우
int tmpID;
testImg = new Bitmap[10];
for(int i = 0; i < 10; i++)
{
tmpID = res.getIdentifier( "testRes"+i, "drawable" , "com.androidpub.android.test");
testImg[i] = BitmapFactory.decodeResource(res, tmpID);
}
이런식으로 리소스 파일명으로 ID를 알아와 접근하는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명 : 타입 / 리소스명", null, null
getIdentifier("com.androidpub.android.test:drawable/testRes", null, null);
또는
"리소스명", "타입", "패키지명"
getIdentifier("testRes", "drawable", "com.androidpub.android.test");
참고 사이트:http://www.androidpub.com/42875
<문자열로 리소스 정보 가져오기>
문자열로 해당 Resource (혹은 레이아웃에 포함된 View) 의 ID 값을 가져온다;
-----------------------------------------------------------------
getResources().getIdentifier(파일명, 디렉토리명, 패키지명);또는,
getResources().getIdentifier(패키지명:디렉토리/파일명, null, null);으로도 가능하다.
-----------------------------------------------------------------
String resName = "@drawable/imgEnd";
String packName = this.getPackageName(); // 패키지명
int resID = getResources().getIdentifier(resName, "drawable", packName);
String viewName = "imgViewEnd";
String packName = this.getPackageName(); // 패키지명
int resID = getResources().getIdentifier(resName, "id", packName);
주로 리소스/ 뷰의 이름을 조합형식으로 만들어 가져와야 할 경우에
이 같은 코드를 사용하여 처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for (int i=0; i < 3; i++) {
String resName = "@drawable/img_" + i;
// 결론적으로 이미지 리소스 이름은 img_1, img_2, img_3 이 되겠다;
int resID = getResources().getIdentifier(resName, "drawable", packName);
ImageView iv = (ImageView)findViewById(R.id.imgView);
iv.setImageResource(resID); // 이미지뷰의 이미지를 설정한다;
}
이렇게 사용이 가능하다.
* 동적으로 View를 제어하려 할 때 유용하게 쓰인다//+ㅂ+
-----------------------------------------------------------------
getResources().getIdentifier(파일명, 디렉토리명, 패키지명);또는,
getResources().getIdentifier(패키지명:디렉토리/파일명, null, null);으로도 가능하다.
-----------------------------------------------------------------
String resName = "@drawable/imgEnd";
String packName = this.getPackageName(); // 패키지명
int resID = getResources().getIdentifier(resName, "drawable", packName);
String viewName = "imgViewEnd";
String packName = this.getPackageName(); // 패키지명
int resID = getResources().getIdentifier(resName, "id", packName);
주로 리소스/ 뷰의 이름을 조합형식으로 만들어 가져와야 할 경우에
이 같은 코드를 사용하여 처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for (int i=0; i < 3; i++) {
String resName = "@drawable/img_" + i;
// 결론적으로 이미지 리소스 이름은 img_1, img_2, img_3 이 되겠다;
int resID = getResources().getIdentifier(resName, "drawable", packName);
ImageView iv = (ImageView)findViewById(R.id.imgView);
iv.setImageResource(resID); // 이미지뷰의 이미지를 설정한다;
}
이렇게 사용이 가능하다.
* 동적으로 View를 제어하려 할 때 유용하게 쓰인다//+ㅂ+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