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소스 분석) hashCode메소드

*HashMap과 같이 해싱을 구현한 컬레션 클래스에서는  Object클래스에서 정의된 hashCode()를 해시함수로 사용한다. Object클래스에 정의된 hashCode()는 객체의 주소를 이용하는 알고리즘으로 해시코드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모든 객체에 대해 hashCode()를 호출한 결과가 서로 유일한 훌륭한 방법이다.

*String 클래스의 경우 Object로부터 상속받은 hashCode()를 오버라이딩해서 문자열의 내용으로 해시코드를 만들어 낸다. 그래서 서로 다른 인스턴스 일지라도 같은 내용의 문자열을 가졌다면 hashCode()를 호출하면 같은 해시코드를 얻는다.
HashSet에서 설명했던 것과 같이 서로 다른 두 객체에 대해 equals()로 비교한 결과가 true인 동시에 hashCode()의 반환값이 같아야 같은 객체로 인식한다.
HashMap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객체를 구별하며, 이미 존재하는 키에 대한 값을 저장하면 기존의 값을 새로운 값으로 덮어쓴다.

그래서 새로운 클래스를 정의할 때, equals()를 재정의(Overriding)해야 한다면 hashCode()ㅗ 같이 재정의해서 equals()의 결과가 true인 두 객체의 해시코드(hashCode()의 결과값)가 항상 같도록 해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HashMap과 같이 해싱을 구현한 컬렉션 클래스에서는 equal()의 호출결과가 true이지만 해시코드가 다른 두 객체를 서로 다른 것으로 인식하고 따로 저장할 것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네트워크)폴링방식 vs 롱 폴링방식

(ElasticSearch) 결과에서 순서 정렬

(18장) WebSocekt과 STOMP를 사용하여 메시징하기